본문으로 바로가기

옥자연
옥자연

옥자연은 교사집안에서 법조인의 꿈을 가지고 서울대에 들어갔었으나, 대학 3학년 때 연극과 연기 수업을 한 것을 계기로 배우의 꿈을 품고 연기를 시작했습니다.

그 후 연극을 시작으로 영화, 드라마에 차근히 작품활동을 이어 갔는데요.

 

최근 티빙 'LTNS', 넷플릭스 '경성크리처', 영화 '외계+인 2부'에 출연하고 있는 배우 옥자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옥자연-움짤

목차
  1. 옥자연 프로필(나이, 키, MBTI, 인스타..)
  2. 옥자연 집안(교사), 학창 시절, 서울대, 연기 시작 계기
  3. 옥자연 배우 데뷔, 영화 드라마 작품활동 근황, 수상
  4. 옥자연 결혼, 이상형, 취미

1. 옥자연 프로필(나이, 키, MBTI, 인스타..)

먼저 옥자연은 1988년에 고향 전라남도 순천시에서 태어났는데요.

2012년 연극 '손님'으로 데뷔하여, 넷플릭스 '경성크리처' 외 여러 필모그래피를 쌓아왔습니다.

 

최근에는 티빙 드라마 'LTNS'에 출연하고 있는 배우로, 옥자연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옥자연-프로필

옥자연
생년월일 1989년 12월 19일
나이 만 35세
170cm
혈액형 B형
학력 순천여자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미학
가족 부모님(아버지, 어머니)
MBTI INFP
인스타 okjayeon

2. 옥자연 집안(교사), 학창시절, 서울대, 연기 시작 계기

우선 옥자연은 학창시절 '옥자'라는 별명으로 친구들과 함께 연극부로 활동하면서 연기하는 것을 즐겨했었는데요.

다만 직업을 배우로 삼겠다는 꿈보다는 집안의 영향으로 고등학생 때(문과), 전교에서 1등을 했을 정도로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었습니다.

 

참고로 옥자연 집안(가족)으로는 아버지, 어머니 부모님 모두 직업이 교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은 부모님 모두 교사직에서 은퇴하였다고 함)

 

옥자연-집안-부모님-교사
옥자연-서울대

이러한 집안에서 자랐던 옥자연은 법조인의 꿈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공부도 잘했었기에 대학을 법학 쪽으로 들어가려고 했었으나, 성적이 살짝 부족했던 이유로 서울대 미학과를 선택하게 됩니다.

(법학을 함께 전공하기 위해 미학과로 들어갔다고 함)

 

그렇게 서울대에 들어간 옥자연은 교양 위주로 수업을 듣던 대학교 3학년 때, '장민호'의 '3월의 눈'이라는 연극을 감명 있게 보게 되는데요.

 

옥자연-사진

마침 수업 중에 연기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연기를 했다가 연기에 재미를 느끼게 됩니다.

(이 시기에 실연을 당해 연기에 집중하면서 실연을 잊을 수 있었다고 함)

이처럼 대학 생활을 보내다가 졸업할 무렵 옥자연은 자신이 하고 싶은 연기를 하기 위해 배우의 꿈을 가지게 되는데요.

물론 어머니는 반대를 하여 "차라리 PD 같은 걸 하면 어떠냐"라고 말했지만, 결국 연기를 배우기 시작하게 됩니다.

(반대했었던 어머니의 반대로 아버지는 하고 싶은 거 해라고 했다고 함)

 

옥자연-연극-블랙버드
옥자연 <연극-블랙버드>
옥자연-드라마-기름진멜로
옥자연 <드라마-기름진 멜로>

3. 옥자연 배우 데뷔, 영화 드라마 작품활동 근황, 수상

연기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옥자연은 과외부터 시작해 카페, 피팅모델 등 여러 알바를 병행해 갔었는데요.

그러다가 2012년 '국립극단'에서 연극 '손님' 무대에 오르면서 배우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5개월 동안 준비했었던 첫 무대에서 연기력 호평을 받았던 옥자연은 '햄릿 아바따', '블랙버드' 외 여러 무대에 오르며 작품활동을 이어 갔는데요.

2016년부터는 단편영화를 시작으로 영화 '밀정', '버닝', 드라마 '기름진 멜로' 외 영화 및 드라마에 출연하기 시작합니다.

 

옥자연-드라마-마인
옥자연 <드라마-마인>
옥자연-넷플릭스-경성크리처
옥자연 <넷플릭스-경성크리처>
옥자연-티빙-LTNS-정민수
옥자연 <티빙-LTNS-정민수>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옥자연은 드라마 '경이로운 소문', '마인'에 출연하면서부터 이름을 알리기 시작하는데요.

그 뒤로도 넷플릭스 '퀸메이커', '경성크리처', 영화 '외계+인' 등 여러 작품에 출연하면서 많은 사랑을 받게 됩니다.

최근에는 수위가 어느 정도 있는 티빙 드라마 'LTNS'에서 정민수(민수) 역할로 출연하면서, 작품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데요.

이러한 배우 옥자연은 '사랑의 고고학'을 통해 2022년 '23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한국경쟁부문 배우상'을 수상 해왔습니다.

 

옥자연-사진
옥자연-포토
옥자연-사진

4. 옥자연 결혼, 이상형, 취미

한편 옥자연은 아직 결혼하지 않은 미혼으로, 이상형으로는 잘 통하는 사람, 아껴줄 수 있는 사람을 이상형으로 꼽는다고 합니다.

그 외에 원예와 조경에 취미가 있고, 스포츠를 좋아해 운동을 좋아하는 편이며, 게임 '테일즈 위버'를 즐겨하는 편이라고 하네요.

 

여기까지 배우 옥자연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