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서형
김서형

김서형은 학창 시절부터 꿈이었던 배우의 꿈을 가진채 미스코리아 대회에 출전한 뒤, 탤런트 시험을 보고 합격해 연기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그 후로 힘들었던 무명시절부터 시작하여 지금까지 영화, 드라마에 꾸준히 출연하면서 작품활동을 이어 오고 있는데요.

 

최근 영화 '도그데이즈'에 출연하고 있는 배우 김서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김서형-움짤

목차
  1. 김서형 프로필(나이, 키, 인스타..)
  2. 김서형 학창 시절, 연기 시작 계기, 미스코리아 출전 이유
  3. 김서형 배우(탤런트 합격) 데뷔, 무명 시절, 영화 드라마 작품활동 근황, 수상
  4. 김서형 결혼에 대한 생각

1. 김서형 프로필(나이, 키, MBTI, 인스타..)

먼저 김서형은 1973년 고향 강원도 강릉시 옥천동에서 태어났는데요.

1994년 'KBS 16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하여, 드라마 '스카이 캐슬' 외 여러 필모그래피를 쌓아왔습니다.

 

최근에는 영화 '도그데이즈'에 출연하고 있는 배우로, 김서형 프로필은 다음과 같습니다.

김서형-프로필

김서형
생년월일 1973년 10월 28일
나이 만 50세
168cm
혈액형 O형
학력 경포고등학교
강릉영동대학교 여성교약과 92학번
가족 부모님(아버지, 어머니)
MBTI ISFJ
인스타 kim_seohyung

2. 김서형 학창시절, 연기 시작 계기, 미스코리아 출전 이유

우선 김서형은 어린시절 문학반 활동을 하면서 시를 썼고, 가수 이문세 노래를 좋아했었는데요.

그 외에도 학교를 갈 때에는 통학버스 대신 코스모스 길을 걷는 것을 좋아하는 내성적인 아이였었습니다.

 

그런 김서형은 아버지와 함께 '주말의 명화'를 즐겨보면서 배우의 꿈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처음에는 어떻게 배우가 되는지 방황하기도 했지만, 나이 19살 때  '미스코리아' 대회가 열리는 것을 보고 배우가 되겠다는 이유로 미스코리아에 참가하게 됩니다.

 

김서형-미스코리아
김서형-미스코리아 <1992-미스코리아 강원>
김서형-미스코리아-출전-이유

그리하여 1992년 '미스코리아 강원도' 대회에 참가한 김서형은 '삼성전자상'을 수상 받게 되는데요.

강원도에 이어서 서울 대회까지 나가려고 했으나, 준비하는 과정에서 돈이 필요했던 탓에 서울 대회는 포기를 하게 됩니다.

 

그 후 서울로 언니와 함께 올라가 옥탑방에서 배우의 꿈을 품은 채 살아가게 되는데요.

(당시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었기에 추운 겨울에도 옥탑방에서 차가운 물로 씻으며 생활했었음)

 

김서형-KBS탤런트-월급
김서형-데뷔작-드라마-내일은사랑
김서형-데뷔작 <드라마-내일은 사랑>

3. 김서형 배우(탤런트 합격) 데뷔, 무명 시절, 영화 드라마 작품활동 근황, 수상

그러던 중 1994년 KBS에 탤런트 시험을 보고, 공채 탤런트 16기로 합격을 하게 됩니다.

탤런트에 합격한 뒤 김서형은 같은 해 드라마 '내일은 사랑'을 시작으로 작품활동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데뷔만 하면 바로 스타가 되는 줄 알았던 생각과 달리 현실은 한 달에 30만 원을 받으면서 탤런트 생활을 이어 가게 됩니다.

더먼 낮은 수입과 별도로 비중 없는 단역으로 조차도 연기할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는데요.

 

김서형-사진
김서형-재떨이-사건

배우 활동에 조급함을 느껴갔으나, 김서형은 아르바이트를 병행해 가면서 꾸준히 영화, 드라마에 출연하게 됩니다.

그런 어느 날 연기대상 무대에 오를 무대 연습으로 드라마 대본 리딩 현장에 늦을 것 같아 미리 제작진에게 양해를 구한채 대본 리딩 현장에 합류하게 되는데요.

 

이때 감독이 "너는 뭐야? 왜 늦었어?"라는 말과 함께 김서형 옆으로 재떨이를 던지게 됩니다.

화가 났던 감독에게 김서형은 "죄송합니다"라는 말보다 속으로 "뭐지?"라는 생각과 함께 어이없는 표정으로 보자, 촬영장 분위기가 흐려지면서 강제 퇴장을 당하게 되는데요.

 

김서형-드라마-아내의유혹
김서형 <드라마-아내의 유혹>
김서형-드라마-스카이캐슬
김서형 <드라마-스카이 캐슬>

이 사건으로 인하여 김서형은 탤런트 제명 위기에 처해져 연기할 수 있는 기회가 더 찾아오지 않게 됩니다.

그럼에도 차근히 작품에 출연해 갔던 김서형은 드라마 '파리의 연인'에 출연하면서부터 이름을 알리기 시작하게 되는데요.

그중에서도 특히 드라마 '아내의 유혹'에서 악녀 역할로 출연해 많은 사랑을 받게 됩니다.

그 뒤로도 영화, 드라마에서 카리스마 있는 역할을 주로 맡아왔고, 드라마 '스카이 캐슬'에서 다시 한번 많은 사랑을 받게 되는데요.

 

김서형-영화-비닐하우스
김서형 <영화-비닐하우스>
김서형-영화-도그데이즈
김서형 <영화-도그데이즈>

그 후 리즈(전성기) 시절이 찾아온 김서형은 드라마 '아무도 모른다', '종이달', 영화 '비닐하우스' 외 여러 필모그래피를 쌓아갔는데요.

최근에는 영화 '도그데이즈'에서 진영 역할로 출연하면서, 작품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중입니다.

 

이러한 배우 김서형은 영화 '비닐하우스'로 2023년 '59회 대종상'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는데요.

이를 포함해 그간 여러 시상식에서 12개의 상을 수상 받아왔습니다.

 

김서형-수상
김서형-수상 <대종상-여우주연상>
김서형-사진

4. 김서형 결혼에 대한 생각

한편 김서형은 아직 결혼하지 않은 미혼으로, 결혼을 안 하겠다기보다는 아직까지 결혼에 대한 자체를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하는데요.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이 나타나서 결혼하자고 밀어붙이면 모를까, 누가 떠민다고 따라가고 싶지는 않다고 합니다.

참고로 김서형은 무명시절 20대였을 때, 결혼을 탈출구로만 생각했었던 적이 있었는데요.

이때 남자친구에게 결혼에 대해 이야기를 했으나, "무슨 소리냐"라는 남자친구의 반응을 얻은 뒤로 결혼보다는 "나 자신을 사랑하자"라는 목표를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김서형-사진
김서형-사진
김서형-포토

여기까지 배우 김서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감사드립니다.